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C# MonoTouch (IOS)

UILabel 을 통한 Hello World

UILabel 을 통한 Hello World



이전 강좌에서 UIViewController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화면에 하나의 라벨을 넣어 Hello World 를 출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Xib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Xcode 가 실행되어, 인터페이스 빌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즉, 소스코드의 타이핑은 Xamarin Studio 로 하고, 인터페이스 (GUI) 는 Xcode 로 해야 합니다.


아직 Xcode 인터페이스 빌더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지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차근히 진행하면 무슨기능인지 파악할수 있습니다.


이제 Xib파일을 실행후 Xcode 가 실행된 상태 입니다.


이때, Xcode가 실행되면 Xamarin Studio 에서 작업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Xcode 에서 작업후 종료를 하개 되면 Xamarin Studio 에서는 변동된 내용을 적용하기


시작하는데, 이때 Xamarin Studio 에서 작업한 내용과 꼬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 MonoTouch Tool 시절, 소스파일이 날아가버리는 불상사가 있었습니다.)



 - Xcode 인터페이스 빌더



먼저, 왼쪽 하단부에 보이는 컨트롤러 메뉴에 있는 Label 을 가운데 화면에 있는 UIViewController 로 


드래그 하여 추가 시킵니다.






위와 같이 드래그된 Label 이 추가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제 더블클릭하면 입력창이 뜨는데,


HelloWorld 라고 입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Xcode 메뉴에서 저장을 합니다.





다시 Xamarin Studio 로 돌아가서,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면,





이렇게, Hello World 가 출력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장에서는,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수정하는것이 아니라, 


코드레벨에서 접근하여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